글 수 163
이번 해밀 아카데미에서는 권두섭 변호사님께서 노동조합과 단체교섭을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. 변호사님께서 서두부터 말씀해주셨듯이 송무에서는 겪을 수 없는 다양한 노조관련 자문 사례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.
구성에 따른 조직형태로 시작한 노동조합의 기초 이해는 노조법상 근로자 개념과 총회의 적법요건 등으로 이어졌습니다. 실무에서 접하기 쉬운 노조법만의 근로자 개념과 조직형태 및 상황에 따른 총회의 적법성에 대해 다양한 경우를 예시로 들으시며 설명해주셨습니다.
한편으론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에 대해 자세히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. 해당 절차를 조문상으로만 접할 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으나, 도식으로 설명해주셔서 절차의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한결 수월했습니다. 나아가 교섭대표노조의 지위 유지기간 등 입법이후 판결이 나와도 해석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점에 대해 알려주셔 한층 깊은 이해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.
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이 사용자의 부당한 처우에 대응하거나 사용자와 동등한 지위에서 교섭할 수 있는 창구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에서 터부시 되어 왔습니다. 이번 강의를 비롯하여 앞으로 이어질 노조에 대한 연속 강의를 계기로 하여 노조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하면서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