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월 13일 금요일 저녁 열한번째 해밀포럼은

가톨릭대 사회학 교수님이시면서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대표로 계시는 조돈문 교수님을 모시고 진행하였습니다.


제11차.jpg


IMG_6380.JPG


포럼에 새로이 오시는 분들은 살짝 어색할 수도 있고,

포럼에 자주 오셨던 분들은 살짝 식상할 수도 있지만...

그래도 이 자리에 함께 하시는 분들이 누구신지 짧은 인사를 통해 조금은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. ^^

layout 2016-5-16.jpg



정규직 근로자에 대별하여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의 및 유형을 구분하고,

비정규직 문제의 핵심을 1) 피고용자의 절반 이상으로 추정되는 비정규직 규모, 2) 정규직- 비정규직의 임금 등 노동조건의 격차(양극화)로 꼽아 주셨습니다. 그 규모 및 격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도표와 표가 있어서 훨씬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.

IMG_6458.JPG


민주노총의 비정규직 투쟁에 대해서 시기별 특징, 의의 및 한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고, 비정규직 조직화와 투쟁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. 비정규직 투쟁과 정규직 노조의 딜레마에 대해서는 몇 가지 현장 사례를 비교 분석해 주셨습니다.

비정규직이 너무 일상화 되어 버린 지금, 이러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정책 대안을 제시해 주셨는데,

1) 상시적 업무의 직접 고용 정규직 채용 및 비정규직 사용 사유 제한, 2) 근로자 개념 확대 및 특수고용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, 3) 차별적 처우 금지 및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실시, 4) 고용보험제도의 확충, 5) 간접고용 비정규직 사용에 대한 추가적 규제, 6)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중심 노동시장 정책 강화, 7) 한국 노동시장의 유연성- 안정성 균형 필요성, 이렇게 일곱가지의 대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.

IMG_6481.JPG



IMG_6462.JPG



IMG_6464.JPG



IMG_6469.JPG


IMG_6489.JPG


오늘 포럼 발제를 맡아주신 조돈문 교수님께서는

비정규노동센터 대표로 계시는 만큼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가이신만큼

두 시간 가량 진행된 포럼 시간이 짧다고 여겨질 정도로 흥미진진한 시간이었습니다.

마지막 사진에 보이는 시간이 이를 증명하는 것 같습니다. ^^


끝까지 함께 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